고혈압 유형
무더운 여름철 고혈압은 매우 위험한 질병 중 하나다. 고혈압은 혈압이 지속적으로 높은 상태를 말하며 6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원발성 고혈압(일차성 고혈압)으로 고혈압의 가장 일반적인 형태로, 현재 고혈압 환자의 약 90-95%를 차지한다. 원인은 명확하지 않으나 유전적 요인, 식습관, 비만, 스트레스 나이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한다. 특징은 서서히 진행되며 오랜 기간 동안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다. 둘째, 이차성 고혈압(속발성 고혈압)은 다른 질병이나 특정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이다. 주로 신장질환(만성신부전증, 신동맥 협착), 내분비 질환(쿠상증후군) 갑상선 기능 항진증), 툭종역뮬(스테로이드, 피임약), 기타 원인(수면, 무호흡증)이며 원인이 명확하여 이를 치료하면 고혈입이 개선될 수 있다. 셋째, 악성고혈압(고혈압성 응급상황)이다. 이는 매우 높은 혈압(수축가 180mmhg) 이상 또는 이완기(120mmhg 이상)로 인해 즉각적인 의료 처치가 필요한 상황이고 주로 원발성 고혈압이 적절히 관리되지 않거나 이차성 고혈압이 갑작스럽게 악화될 때 발생한다. 넷째 백의 고혈압은 병원이나 진료실에서 정상 혈압이지만 실제 생활에서는 고혈압 상태인 경우이다. 주원인은 스트레스나 , 흡연, 음주 등의 생활습관이 영향을 미치며 진단이 어려워 조기발견이 중요하다. 평소 가정에서의 혈압 측정으로 관리가 필요하다. 여섯째 수축기 단독 고혈압은 주로 고령층에서 발생한다. 수축기 혈압이 높은 반면 이완기 혈압은 정상 범위에 있는 상태를 말한다. 주로 동맥경화, 동맥탄력성 감소 등이 주된 원인이다. 특징으로는 심혈관 질환 위험이 높아 주의 깊은 관리가 필요하다.
고혈압의 합명증
고혈압의 합병증에는 첫째 심헐관계 합병증으로 심장에 과부하를 주어 심근경색의 위험을 높이는 심장마비와 지속적인 고혈압으로 인해 심장이 약해지고 혈액을 효과적으로 펌프 하지 못하는 신부전, 고혈압으로 과도하게 일을 하게 되어 심장근육이 두꺼워 지는 심장비대증이 있다. 둘째, 뇌 관련 합병증은 뇌졸중, 혈관성 치매, 일과성 허혈 발작(TIA)이 있다. 뇌졸증(중풍)은 뇌로 가는 혈류룰 방해하거나 혈관을 손상시켜 뇌졸중의 위험을 증가시키고, 혈관성 치매는 뇌혈관의 손상으로 인해 인지기능이 저하되는 상태이다. 일과성 허혈 발작(TIA)은 일시적인 뇌 혈류 장애로 인해 일시적으로 신경학적 증상이 나타난다. 셋째, 신장합명증은 신장기능 저하와 신부전이 있다. 신장기능 저하는 고혈압이 신장의 기능을 손상시켜 신장기능을 저하하게 되고 더 심할 경우 신장이 제 기능을 못하게 되어 투석이나 신장 이식이 필요한 신부전이 있다. 넷째 눈 관련 합병증이다. 혈압이 높다 보니 눈의 망막 혈관이 손상되어 시력저하를 초래하고 눈의 시신경을 손상시켜 시력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다섯째, 동맥 및 혈관 합병증인데 고혈압으로 혈관 벽을 약화시켜 동맥류룰 형성하게 할 수 있으며 이는 파멸되면 생명을 위협할 수 있다. 또 사지로 가는 혈류가 감소하여 통증, 감각 이상 등의 말초 동맥 질환이 있다. 여섯째 기타 합병증아 있는데 대사증후군과 성기능 장애가 있다. 대사 증후군은 고혈압으로 비만, 고혈당, 고지혈증과 함께 대사 증후군의 일부로 작용하여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높인다. 성기능 장애는 남성의 경우 발기부전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여성에게도 성제에게도 성욕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
여름철 예방 및 관리
첫째, 충분한 수분섭취이다. 더운 날씨에는 땀으로 인해 수분손실이 많으므로 하루 8잔 이상의 물을 마시고, 이외에 전해질이 포함된 음료를 섭취해 체내 전해질 균형을 유지한다. 둘째, 건강한 식사이다. 수분함량이 높은 과일과 채소를 많이 섭취하여 수분보충과 영양소를 공급한다. 또 짠음식의 섭취량을 줄여 혈압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무거운 식사대신 소량으로 자주 식사햐여 소화를 돕고 협압을 조절한다.셋째, 적절한 운동이다. 기온이 낮은 시간대에 운동을 하여 더위로 안한 스트레스를 줄이고 비교적 무리가 가지않는 수영이나 걷기를 선택한다. 운동전후 수분섭취는 충분히 하도록 한다. 넷째, 기온이 높은 시간대에는 실내에서 활동하고, 에어컨이나 선풍기로 시원한 환경을 만든다. 외출시 모자나 양산을 사용하며 직사광선을 피하고 통기성이 좋은 가볍고 밝은 색상의 옷을 입어 체온을 낮춘다. 다섯째,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취하여 몸의 피로를 줄이고 협압을 안정화 시킨다. 명상과 요가를 통해 스트레스를 줄이고 마음의 평화를 유지하도록 한다. 여섯째, 의사가 처방한 혈압약을 규칙적으로 복용한다. 여름철 약물 용량을 조절해야 할 경우 반드시 이사와 상의한다. 일곱째, 가정에서도 혈압을 정기적으로 측정하여 이상여부를 확인한다. 정기적인 건강 검진을 통해 혈압상태를 점검한다. 여덟째, 흡연과 과음을 피하고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한다. 또 적정 체중을 유지하며 고혈압 위험을 줄인다. 여름철에는 고온과 습도로 고혈압관리가 더욱 중요하다. 위의 방법 등을 통해 혈압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관리하는 게 필요하다.
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