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신장질환 종류와 예방법, 좋은 식품

by 루니24 2024. 6. 15.

신장질환의 종류

신장질환은 급성신부전과 만성신부전 사구체 신염, 간질성 신염, 다당성 신장병, 당뇨병성 신증, 고혈압성 신증, 신장결석,신우신염으로 나뉜다. 급성 신부전은 탈수, 심한 출현, 감염, 약물, 신장혈류 감소등이 원인이 되며 소변량이 감소하거나 부종, 피로, 구역질, 고혈압같은 증상이 나타난다. 이런경우 원인을 제거하고 수액을 공급하고, 약물치료나 투석이 필요하다. 만성 신부전은 당뇨병이나 고혈압 만성 사구체신염, 다낭성 신장병등이 원인이며 피로, 부종, 소변의 변ㄴ화, 고혈압, 식욕감소같은 증세나 나타난다. 치료법으로는 원인 질환을 관리하고, 약물치료, 식이요볍, 투석 이나 신장이식이 있다. 사구체신염은 면역계이상이나 감염, 자기면역 질환이 원인이며, 소변에 피나 단백뇨, 부종, 고혈압이 증상으로 나타난다. 이땐 면역 억제제나 항생제, 혈압관리나 투석이 필요하다. 간질성 신염은 약물, 감염, 자가면역반응이 원인이 되며 발열, 발진,소변의 변화, 피로같은 증세를 보인다. 이럴때는 원인 약물을 중단하고 스테로이등 함염증제를 사용한다. 다낭성 신장병은 당뇨병으로 인한 신장손상으로 나타난다. 단백뇨나 고혈압, 신장기능이 저하되는 증세가 나타나고 당뇨병 관리와 혈압관리, 단백질 섭취제한, 투석이 치료법으로 시용된다. 고혈압성 신증은 지속적인 고혈압으로 신장이 손상되는 경우다. 고혈압과 단백뇨, 신장기능이 저하되고 치료법은 혈압관리와 약물치료 투석이 있다. 신장결석은 요로 내의 미네랑 농축으로 결석이 형성되어 생기는 병이다. 심한 옆구리 통증과 혈뇨, 구역질이 나타난다. 이때는 충분한 수분섭취와 약물 최외충격패쇄석술, 수술이 필요하다. 신우신염은 세균 감염으로 인한 신장과 신우의 염증으로 나타난다. 발열, 옆구리 통증, 오한, 소변의 변화가 증세로 나타나고, 치료법은 항생제 치료나 수액공급이 있다. 

신장질환 예방법

급성 신부전을 예방하기 위해서 4가지 수칙이 치료법은 6가지가 있다. 예방법은 첫째 충분한 수분 섭취를 통해 탈수를 예방한다. 특히 결렬한 운동 후 고온 환경에서의 작업 후, 또는 설사나 구토 등의 증상이 있을때 수분 보충이 필요하다. 둘째, 신장에 해로운 약물(특정 항생제, 조영제, NSAIDs 등)의 사용을 주의한다. 또 새로운 약물을 복용하기 전 특히 만성 질환을 가진 경우 의사와 상담한다. 셋째, 고혈압, 당뇨병, 등의 만성질환을 철저히 관리한다. 규칙적인 검진과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한다. 넷째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손 씻기, 위생관리 등을 철저히 하고 예방접종을 적시에 맞는다. 치료법으로는 첫째 수분과 전해질 균형을 맞추기 위해 정맥 주사로 수액을 공급한다. 탈수나 저혈량성 쇼크를 해결하기  위해 수액을 투여한다. 들째, 신장 기능을 저해하는 약물을 중단하거나 대체 약물을 사용한다. 염증이나 감염이 원인일 경우 항생제 또는 항염제를 사용한다.  셋째, 혈압을 안정시키기 위해 혈관 수축제 또는 수액을 사용하고, 신부전이 있는 경우 적절한 심장 치료를 병행한다. 넷째, 신장기능이 급격히 저하되어 노폐물과 수분울 제거할 수 없는 경우 투석을 시행한다. 혈액투석 또는 복막투석을 통해 신장의 역힐을 대체한다. 다섯째, 요로결석, 전립선 비대등으로 인한 소변 배출 경로의 막힘을 해결하기 위해 외과적 시술이 필요할 수 있다. 카테터 삽입, 스텐트 삽입 등의 절차를 통해 소변 배출을 원활하게 한다. 여섯째 적절한 영양 섭취를 통해 체력회복을 돕고, 단백질 섭취를 조절하여 신장의 부담을 줄여준다.

 

신장질환에 좋은 식품

신장 건강을 유지하고 신장질환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도움이 되는 식품들은 다음과 같다. 과일과 채소중 베리류(블루베리, 라즈베리, 딸기등)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신장 건강에 좋다. 식이섬유가 풍부하며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사과도 있다. 비타민K, C 그리고 섬유질이 풍부한 양배추도  신장기능을 도와준다. 다음은 단백질인데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생선은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고품질 단백질인 달걀은  포스포러스를 적게 함유하고 있어 도움이 된다. 피부를 제거한 닭고기는 포타슘과 포스포러스가 적어 신장에 좋다. 곡류의 경우는 잡곡보다는 흰쌀을 주로 섭취한다. 잡곡에는 여러 가지 영양소가 풍부하나 포타슘이 많이 함유되어 소량만 섭취하도록 한다. 기타 건강식품으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올리브유나 함염증에  좋은 마늘, 낮은 포타슘과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함유된 양파, 염증을 줄여주고 소화를 돕는 생강도 도움이 된다. 신장질환에 좋은 식품도 중요하지만  식이요법이 더 중요하다. 신장질환은 과도한 수분섭취를 막기 위해  소금 섭취를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신장기능이 저하된 경우 포타슘과 포스포러스 섭취를 조절해야 한다. 녹황색 채소의 경우 생으로 먹는 것을 삼가고 데쳐서 찬물에 한 시간 이상 우려낸 뒤 섭취하도록 한다. 밀도가 높은 단백질을 과도하게 섭취하기 보다는 적정량을 먹도록 한다. 개인의 성향에 따라 식이요법은 다를 수 있다. 신장질환이 있거나 신장기능이 우려될 경우 의료 전문가나 영양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하다.